반전의 드라마, 에스더 > 배세진 목사의 행복한 교회이야기

본문 바로가기

배세진 목사의 행복한 교회이야기

June 20, 2022 . 뉴저지참소망교회 반전의 드라마, 에스더

본문

6월 생명의 삶 말씀묵상이 에스더서입니다. 에스더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로 죽으면 죽으리이다라는 구절 때문에 신자들 사이에서 잘 알려진 말씀입니다. 또한 에스 더가 흥미로운 것은 드라마틱한 내용의 전개와 스릴넘치 는 반전이야기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.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그런 상황 속에서 위기가 기회가 되는 일을 보면서 감탄하게 됩니다. 그런데 이 에스더서의 이야기가 신자들에게 매력적인 진짜 이유는 그 반전의 드라마를 만들어 가시는 주체이신 하나님에 대한 언급이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.

 

에스더는 그 어디에서도 하나님이라는 단어나 여호와라는 단어를 찾아 볼 수 없습니다. 그래서 초대교회 당시 구약이 정경화 과정을 거칠 때 이 에스더서가 과연 정경에 적합한 것인지에 대한 찬반이 많았었습니다. 그러나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나 할 것 없이 이 되어진 일들이 인간의 힘과 능력으로 도저히 이루어질 수 없음을 보며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손길을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. 그래서 에스더는 하나님이라는 단어가 비록 단 한 번도 나오지 않는 책일지라도 다른 어느 책보다 하나님의 일하심과 섭리를 가장 잘 드러내 주는 책입니다. 이런 이유 때문에 어떤 신학자는 에스더서의 하나님을 숨어 계시는 하나님이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.

 

우리의 삶 가운데 여러 가지 어려운 일들과 생각지도 않은 장애물들과 해결되지 않는 일들로 인해 많은 신자들이 하나님을 찾습니다. 그리고 모두가 똑같이 말합니다. 과연 하나님이 계십니까? 왜 내게는 안 보이시는 것입니까? 절망과 좌절의 시간이 길면 길수록 이런 우리의 한탄은 더 클지 모릅니다. 그런데 우리는 우리 삶의 역경속에서 뒷짐지고 계시는 하나님을 보는 것이 아니라, 반전을 계획하시는 하나님을 보게 됩니다. 비록 지금은 아무 것도 없는 것 같아도, 그래서 망한 것 같은데, 이제는 더 이상 재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 같은데, 바로 그 때 우리 주님은 우리를 다시 세우시는 것을 보게 됩니다.

 

누구도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, 누구도 예측하지 못하는 그 시간에 우리 주님은 우리를 다시 세우십니다. 지금 여러분들 가운데 혹여 인생의 긴 터널을 지나고 계시는 분이 계십니까? 아니면 지난 날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텅 빈자가 되었습니까? 우리 주님은 반전의 드라마를 만드시는 분이십니다. 다 끝난 것 같은 내 인생을 아무도 예상할 수 없는 그런 방법으로 다시 채우시는 분이십니다. 우리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. 다른 사람들 다 안 된다고, 불가능하다고 생각해도 우리 주님은 당신의 뜻과 방식대로 반전을 만들어 가십니다. 이 번 한주도 우리의 삶과 우리교회를 반전의 드라마로 만드실 주님을 기대하는 한 주되시길 간절히 소원합니다